마이크로소프트의 Chatgpt와 구글의 Bard : AI 전쟁의 시작
인공지능(AI)은 최근 몇 년 동안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로, 여러 거대 기술 기업이 시장 지배를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업계에서 가장 큰 두 업체인 Microsoft와 Google은 최근 각자의 AI 기반 챗봇을 출시하며 경쟁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습니다. Microsoft는 AI로 구동되는 새로운 버전의 Bing 검색 엔진과 Edge 브라우저를 공개했으며, Google은 대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언어 모델(LaMDA)을 사용하는 자체 AI 서비스인 Bard를 발표했습니다.
Microsoft는 업데이트된 Bing과 Edge를 사용자를 위한 웹 기반 AI copliot라고 부르며, 향상된 검색 결과와 콘텐츠 제작 기능을 제공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Microsoft는 2019년에 인기 있는 ChatGPT의 배후에 있는 OpenAI에 10억 달러를 투자한 바 있기 때문에 AI 세계로의 진출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Microsoft는 100억 달러를 추가로 투자하여 현재 OpenAI의 49%를 소유하고 있으며, 이는 구글의 지분 10%보다 거의 5배나 많은 수치입니다.
구글은 새로운 경쟁자가 시장에 진입하여 독점에 도전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수년 동안 다양한 스타트업에 투자해 왔습니다. 구글은 딥마인드, 베릴리, 네스트, 웨이모, 앤트로픽을 산하에 두고 있으며, 최근 딥마인드는 주요 개발 부서로 이동했습니다. ChatGPT의 인기가 높아지자 구글 경영진은 자사의 AI 모델도 비슷한 수준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 기술로 인한 '평판 리스크'로 인해 신중하게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AI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현재 모델을 더 잘 실행하고 완성하는 기업이 승자가 될 것입니다. Microsoft는 ChatGPT와 유사한 기술을 Bing 검색 엔진과 Edge 브라우저에 융합하여 이 경쟁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OpenAI와의 파트너십은 수년 전부터 진행되어 왔으며, 2019년 Microsoft는 10억 달러를 투자하여 OpenAI의 AI 모델을 훈련할 수 있는 강력한 슈퍼컴퓨터를 개발했습니다.
반면, 구글은 가장 많은 정보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쟁에서 마이크로소프트보다 상당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AI 전쟁의 결과는 기술력뿐만 아니라 어느 회사가 모델을 더 잘 실행할 수 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 Microsoft CEO는 새로운 AI의 발전이 검색을 포함한 모든 소프트웨어 카테고리를 재편할 것이며, "인간의 선호도와 사회적 규범을 고려하여" AI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결론적으로 Microsoft와 Google의 AI 전쟁은 누가 최고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느냐가 아니라 누가 모델을 더 잘 실행하고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느냐에 관한 것입니다. 두 회사 모두 많은 것을 걸고 있으며, 앞으로 이 경쟁이 어떻게 전개될지 지켜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입니다.